SW 컨텐츠 제작

SW 컨텐츠 제작 | 교과목 코드 : CTLR270

■ 강의개요 및 목적

본 강좌에서는 멀티미디어 컨텐츠 제작을 위하여 필요한 프로그램 중 가장 대표적인 이미지편집 프로그램으로 포토샵, 애니메이션 저작도구 프로그램인 플래시, 동영상 편집프로그램으로 무비메이커를 교육 내용으로 한다.
본과정을 통하여 그래픽, 동영상, 오디오 등의 각기 다른 형태의 디지털 정보를 통합하고 창조하는 방법을 개인별 실습을 통하여 중점적으로 배워서 멀티미디어 컨텐츠를 제작할수 있도록 한다.
교육을 마치고 나면 디지털 카메라로 찍은 사진이나 이미지를 편집하여 활용할 수 있으며, 원하는 분위기의 사진으로 보정, 합성 할 수 있습니다. 또한 플래시, 무비메이커를 이용하여 제작한 애니메이션 및 동영상 파일을 다른 웹 디자인, 제작 툴과 인터페이스하여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다.

■ 교재 및 참고문헌

자체교재

■ 주별강의내용

1. 포토샵 : 작업화면 살펴보기, 툴박스와 패널 사용하기, 
  이미지 자르기, 크기조정하기, 일부분 선택하기 등 선택도구 익히기, Feather 적용하기, 다양한 유형의 파일열기/저장하기
2. 색상도구와 그리기도구, 지우기 도구 사용하기
  문자도구 사용
  레이어의 개념 이해하기, 레이어의 활용
3. 이미지 변형에 사용되는 리터치 도구
  다양한 브러시를 이용한 이미지 작업
  브러시 등록하기
4. 퀵마스크를 사용하여 정밀하게 선택영역 지정하기
  레이어마스크를 사용하여 이미지 합성하기
  레이어 스타일을 활용하여 이미지 효과 지정하기
5. 포토샵에서의 색상 모드이해하기
   이미지 색 보정과 관련된 기능들
  블랜딩모드를 이용한 이미지 합성
6. 이미지에 다양한 질감의 변화를 주는 필터기능들
  필터를 적용하여 효과적인 이미지 작업하기
  Liquify 필터를 이용한 이미지 변형 및 수정 작업
7. 포토샵 정리
8. 중간고사
9. 무비메이커 : 사진 및 이미지를 이용한 동영상 만들기
  비디오전환, 비디오효과 적용하기
  프로젝트파일저장하기와 동영상파일저장하기
  사운드 관련된 기능들, 자막 넣기, 텍스트 관련 기능들, 영상 분할하기, 영상 합치기, 캡처하기
10. 플래시의 화면 구성 이해하기, 
  타임라인과 레이어의 이해, 프레임 사용하기
  클래식 트윈을 만들어 애니메이션 이해하기
  심볼과 라이브러리 사용하기
  플래시파일저장하기와 인터넷용으로 저장하기
11. 플래시의 툴박스에서의 도구 기능 익히기
  벡터방식을 이용한 캐릭터 만들기
  텍스트 관련 애니메이션 만들기
  모션가이드를 이용한 애니메이션 만들기
12.도형을 사용하여 셰이프트위닝 만들기
  Bone Tool를 이용한 뼈 모션트위닝 만들기
  자주 사용되는 패널 알아보기
  마스크를 사용하여 애니메이션 만들기
  액션 스크립트의 개념 잡기
13. 모션트위닝과 모션에디터 패널사용하기
  액션스크립트의 개념 이해하기
  버튼 심볼 만들기
   무비클립 심볼 만들기
  마우스효과를 적용한 애니메이션 만들기
14. 총정리
15. 기말시험

XE Logi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