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네트워크

SW 사고기법 | 교과목 코드 : CTLR266

■ 강의개요 및 목적

소프트웨어 사고 기법은 21세기를 사는 모든 사람들에게 가장 기본적인 기술이 될 것이다. 이 강의의 목적은 모든 사람들에게 프로그래밍을 할 줄 아는 컴퓨터 과학자처럼 생각하게 만드는 것이다. 그러나 이 강의에서는 컴퓨터 프로그래밍 그 자체는 가르치지 않을 것이다. 이 강의에서는 전공이 컴퓨터가 아닌 모든 학생들이 들을 수 있다. 그 학생들이 인문학, 생명과학, 사회과학, 화학, 엔지니어링, 지리학 심지어 체육학이나 예술, 엔터테인먼트를 전공하는 학생들에게도 열려있다.

■ 교재 및 참고문헌

- Computer Science Unplugged, Tim Bell, Ian H. Witten, Mike Fellows
- Computational Thinking for the Modern Problem Solver, David D. Riley, Kenny A. hunt
- 담당교수가 만든 PPT 자료

■ 주별강의내용

1. 강의소개, 텍스트북 및 학점 부여에 대한 소개
2. 소프트웨어 사고기법에 대한 소개
3. 컴퓨터 과학 기초
4. 데이터의 표헌
5. 기본 알고리즘
6. 추상화
7. 절차적 표현
8. 중간고사
9. 논리적 추런
10. 문제의 분해
11. 병렬화
12. 패턴 매칭
13. 보안
14. 언플러그드 프로그래밍
15. 기말시험

XE Logi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