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프트웨어와 문제해결기초

SW와 문제해결기초 | 교과목 코드 : CTLR262

■ 강의개요 및 목적

소프트웨어 중심 시대에 맞추어 모든 학샹이 소프트웨어 개발은 물론 소프트웨어적인 사고를 하도록 '문제해결방법'에 어떻게 접근하고, '문제를 어떻게 해결하는가'를 수업한다. 이 수업을 통하여 소프트웨어 시대를 선도하는 문제접근방식, 문제해결 방식을 모든 전공 분야에 적용하도록 한다. 이 과목은 소프트웨어의 개념을 빨리 인지하도록 하며, 대학 모든 전공 분야의 학생들에게 창의력과 사고하는 방법을 인지 및 습득하도록 한다.

■ 교재 및 참고문헌

【교재】김경덕, 김상욱, 김황수, 소프트웨어와 문제 해결 기초, XX출판사, 2016.2

■ 주별강의내용

1. 과목 소개.
- 수업 안내
- 컴퓨터 개요
- 순서도, 의사코드와 프로그램 개요
  실습 01. 이분법에 의한 근 구하기
2. 프로그램과 소프트웨어 
  실습 02. 수열의 결과 값 구하기
3. 순서도와 의사코드
  실습 03. 조합의 결과 값 구하기
4. 순서도와 의사코드2
  실습 04. 동전의 조합 만들기
5. 주어진 문제를 어떻게 풀 것인가?
  실습 05. 반복하는 여러 정삼각형 넓이의 합 구하기
6. 문제에 접근하는 방법
  실습 06. 밑이 막히고 동전을 위에서 한 개씩만 넣는 구조에 동전 넣기와 빼기
7. 문제에 접근하는 방법2
  실습 07. 긴 사다리처럼 생긴 구조에서 맨 뒤나 앞에서 어떤 값을 넣기와 빼기
8. 중간시험
9. 문제에 접근하는 방법3
  실습 08. 행렬에서 행과 열의 원소를 서로 바꾸기
10. 경험적인 문제해결 방법
  실습 09. 인간과 같이 더하기 계산하는 방법 만들기
11. 그래프 구조
  실습 10. 4X4 행렬에서 어느 행이나 열의 합이 같도록 하기
12. 모든 지점 연결하기 
  실습 11. 바둑판 중앙 칸에서 특정 칸까지의 경로 찾기
13. 최단 경로 찾기 
  실습 12. 지도에서 특정 지점에서 지정한 목적지까지의 가장 짧은 경로 찾기
14.분할과 정복
  실습 13. 번호순으로 나열된 전화번호부에서 입력한 이름과 번호 찾기
  실습 14. 자료를 문류하기
  실습 15. 분류된 여러 자료를 합하기
15. 기말시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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